사회적 공동체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회는 기능적으로 종교적 기능을 갖는 동시에 사회의 한 부분으로서 전체사회를 위해 실천적으로 기여하는 사회적 기능을 갖고 있다.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에는 국가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지 못하거나 받더라도 장기간의 질병과 실업, 가정해체 등으로 교회
한국교회는 지금까지 교회사회봉사와 사회개발에 대해 분명한 태도를 지니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교회사회사업은 교회의 원조(援助)로부터 시작한 사회사업이다. 교회는 기독교의 원칙과 전통에 맞게 사람의 종교적인 삶을 개발, 갱신, 지도하기 위한 조직이다. 교회는 교리와 강령 안에서 성문
교회를 부르신다. 한국교회는 이러한 부르심에 선교초기부터 적극적으로 반응해 왔다. 개신교가 전래된 이래 한국교회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끼친 영향은 지대하였다. 한국교회는 자타가 공인하는 한국사회의 민간사회봉사를 주도적으로 이끌어온 매우 모범적인 종교조직이다(박종삼
종교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은 최수운이 1860년에 일으킨 동학운동에서 비롯된 일이다. 그후 일제의 암흑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속 일어나고 있다. 현재 한국에는 300여종의 사이비 종교 집단이 전국 각지에 준동하고 있다. 이중에는 천도교나 대종교나 원불교처럼 '민족종교'로 승화
사회사역은 함께 동반된다는 것이다.
Ⅲ.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기여도 현황 및 비판점
종교 별 사회복지활동, 즉 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대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타 종교나 일반 민간단체들의 활동과 비교할 때 기독교가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다. 특히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지난 2009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