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 기독교단체들이 보다 조직적으로 자선·구제사업을 행하였으나 이런 식의 구제사업은 산업화라는 커다란 사회적 변화의 부정적 산물인 빈곤문제와 심리·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해결에는 한계를 들어내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기독교에서 사회복지 현황과 문제점 및 추진과제에 대해 기술하
기독교는 퇴색되어 성경의 진리와는 거리가 먼 하나의 역사, 사회, 문화, 자연, 언어의 복합물이 만들어낸 산물로 전락하고, 인간이 만들어낸 종교들 가운데 하나로 전락해 버리거나 전혀 세계에 무관심해져 버릴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읽으면서 이러한 도전들에 대해 고
사회에는 국가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지 못하거나 받더라도 장기간의 질병과 실업, 가정해체 등으로 교회 자원의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정이 많이 있다. 더구나 다른 복지시설이나 시민단체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의 경우 기독교사회복지관의 개입과 원조가 절
사회복지 및 자선에 관한 법 제도(1601년 엘리자베스 구빈법)의 발달과 더불어 민간영역에서 자원봉사가 뿌리 내려왔으며 민관의 사회적 협약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이 확립되어 왔다. 특히 18세기 시민 의식의 성장에 따른 자원봉사 정신은 민주주의 철학을 토대로 전통적인 기독교의 자선활동으로 나타
사회주의권이라는 점에서 동질적인 측면이 많다는 사실 또한 부인할 수 없다. 중국은 개방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종교에 대해 박해를 행하고 있고, 또한 사회의 지도층은 종교에 소속되는 것을 꺼려한다. 그리고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등은 종교로 인정하고, 이들 종교에 한해서 종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