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파가 나타나고 그중에서 오늘날까지 명맥을 유지하는 8개나 되는 불교종파(천태, 법상, 화엄, 삼계교, 정토종, 선종, 밀종, 율종)가 출현하였다. 특히 수․당대 불교종파형성과정에서 철학적인 종파에 서 있으며, 각각 고도로 복합적인 형이상학적 체계를 띠고 있었던 천태(天台)․법상(法相)R
형성되었는데, 유가사상에 대한 관심이 다시 일어나게 된 배경에는 두 개의 근본적 요인이 있다. 그 하나는 북방 이적과의 싸움에서 오랫동안 실패함으로써 중국인들의 시선이 안으로 돌려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당말에 이르면서 이적에 대한 공포와 적의가 증대되어 갔다. 불교는 외래 종교라는 이유
형성되고 지금까지 그 형태가 유지되어 왔다면 문제는 달라질 수 있다.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레바논과 이라크의 경우가 바로 그렇다. 원래 다른 정체성을 지닌 자들을 한 데 묶어 놓는 데서 문제는 발생한다. 중동지방의 맹주였던 오토만제국이 중동 전체의 질서를 재편성하면서 이러한 과정이 시
형성에 대한 문제제기
오스만 시기 이 전, 레바논은 하나의 통합된 정치형태를 갖춘 역사적 경험이 부재한다. 도시 및 봉건영주를 중심으로하는 지역 등으로 ‘산개’된 형태로 존재했다. 역사적으로 동서의 문명이 교차한 경험을 가지는 이 지역은, 다양한 종교와 종교의 분파 그리고 다양한 인종
3. 종파의 형성원인
(1) 배경
① 7C 중반의 변화
- 유교 영향력 확대 : 불교식 왕명시대 → 漢式 諡號시대
▶ 유학의 이해가 진전되면서 불교 확립과 이해가 필요해짐.
- 중관학파와 유식학파의 교리 대립 : 사상적 갈등 해소 문제 발생
- 한계와 모순 반성
▶ 불교 교리 연구와 대중화 시작
② 불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