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의 이해가 곧 현대적인 일본예능의 이해의 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예능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재, 방법, 미적 이념 등을 통해 현대의 예능세계를 비롯한 문화현상 전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것들은 노오, 쿄겐, 가부키, 분라쿠, 닌교죠루리 등 이다
죠루리(淨瑠璃)라는 서사적 노래이야기(語り物)에 재래의 인형극이 시각적 요소로 더해지고, 여기에 중국의 삼현(三弦)을 뿌리로 하는 샤미센(三味線)은 오키나와에 전해져 삼선(三線)으로 변형되어 16세기에 죠루리의 반주악기가 됨으로써 성립된, 인형·죠루리·샤미센에 의한 삼자일치(三者一致)의
일본문화의 이해
-일본의 인형극 죠루리-
*
목차
1.분라쿠의 주제
1-1.분라쿠의 발생과 명칭
1-2.인형과 인형의 조종
1-3.무대
1-4.내용별 분류
2.세와모노의 시대적 배경
2-1.조닌사회의 신분계층
2-2.당시의 기녀제도
3.<소네자키신주>의 사랑의 문제
3-1.신주라는 죽음의 방식
3-2.<소네자키신주>의 사랑과 죽음
죠루리 등의 기본적인 설명에만 그쳤다면 지난 1학기 수업에서 얻었던 지식의 수준에서 머물러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선 운문이면 운문 산문이면 산문에 해당하는 작품들에 대한 소개까지 되어 있어서 일본 문학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었다. 한꺼번에 하루 날을 잡고 읽은 책이 아니
죠루리(淨瑠璃)는 인형극과 결합하였는데, 봉건제하의 인간의 의리와 인정을 묘사한 치카마츠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의 대본이 유명하다. 처음에 무용이 중심이었던 카부키(歌舞伎)도 점차 연극화하여 사카다 토쥬로(坂田藤十郞)․ 이치가와 단쥬로(市川團十郞)와 같은 명배우가 등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