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조말 관리들의 부패와 제국주의 열강들의 각축장으로 전락하여 백성들의 상황은 착취로 인해 굶주림이라는 어려운 상황속에 있었다. 제국주의가 심화 되자 중국내에서는 반봉건과 반제의 상황을 극복하고자 봉기가 일어나고 다양한 운동이 일어나지만 역부족이었다. 또한 국민당에 의해 청조가 멸
기업들이 통일교 아래에 속해 있다. 통일교가 한 종교의 이름이 아니라 ‘통일교 그룹’과도 같은 대기업으로 자칫 오해할 정도이다. 가까운 예로 지난 2차 보고서에서 알아본 여호와의 증인과 아주 다르다. 여호와의 증인은 우선 규모 자체가 비교적 소수인데다가 종교 활동 또한 자신들의 종교를 전
I. 공동체생활 단계
고대사회나 중세사회는 산업화 이전의 단계로 씨족사회나 봉건사회의 생산방식에 기반한 사회였다. 이 시기의 사회복지는 왕에 의한 복지나, 공동체 내의 자선과 사회공헌 그리고 상부상조의 형태로 이루어졌다.
(1) 왕에 의한 복지
고대국가는 이집트, 중국, 인도 등 오늘날
경쟁 하에서 궁핍의 책임은 그 개인에게 있다고 주장과 빈곤의 책임은 사회구조에 원인이 있으므로 국가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 대립
-국가의 사회복지정책대상은 당연히 받을 자격을 갖춘 자로 제한하고, 최소한도의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해서 공공부조와 같은 제한적인 구제제도 출발
상조 같은 개별적․사적․임시적인 사회복지가 중심
1) 국왕의 시혜에 의한 사회복지
고대문명 국가(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중국, 인도 등) : 정착농업을 위한 관개사업, 외적에 대한 공동방위 등의 복지기능을 수행하였으며, BC 2500년 경 국왕은 환자와 빈민보호, 노숙자 구제를 실시(《사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