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술적 특성과 제의적 성격을 다루려고 하는 삼국유사의 처용가는 서사 가운데 가장 수수께끼에 휩싸인 텍스트라 한다. 신라 향가 가운데 가장 논란의 대상이 되는 작품이 바로 ‘처용가’이다. 수백 편의 논문이 쏟아져 나오고 이 노래만을 위해 종합 심포지엄까지 열렸다지만 아직 미궁에 있는 것이
특정 시대의 현실의 자료로서의 역사라는 것은 그것이 한 세대 지나간 이후의 후손들의 눈에 보기에는 단순한 암기거리나 혹은 그 이상의 미래상을 예측하기 위한 일종의 사료로 받아 들여 질런지 모르겠지만, 후손들의 그 역사를 현재로서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한 시대의 사람들에게는 우리가 만들고
Ⅰ. 서 론
‘처용가’는 두 개의 작품이 존재한다. 하나는 ‘처용랑 망해사조’ 설화를 모티브로 한 신라향가로서의 ‘처용가’이고, 다른 하나는 앞의 ‘처용가’가 고려조에 이르러서 형식이 바뀌어 형성된 고려속요의 ‘처용가’가 그것이다. 두 작품에 나타난 처용의 태도는 사뭇 상이한데
Ⅰ. 서론
「안민가」와 「청산별곡」은 ‘향가’와 ‘고려가요’라고 하는 각각 다른 장르에서 높은 수준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작품들이다. 이 작품들의 창작 배경은 그 기록이 실린 문헌을 중심으로 하여 「안민가」는 삼국유사에 기록된 배경설화를 중심으로 당시 시대상과 창작 동기를 살
주술적 (sympathetic magic)인 예축적 의례다. 그 대표적인 것은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는 내농작으로 가농작(假農作)으로 기록된 곳도 있다.
둘째는, 원래는 주로 청소년 집단에 의해서 관행되던 인태(人態) 혹은 동물로 가장한 영격(靈格)들에 의한 도신(禱神), 즉 ‘지신밟기’로 대표되는 것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