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기
사이버범죄는 21세기 들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정보화의 거센 물결 속에서 컴퓨터보급이 전국적으로 1000만대 돌파 및 인터넷의 폭발적인 보급으로 인한 대표적 역기능으로 볼 수 있다. 컴퓨터의 보급과 인터넷 사용인구의 급증에 발맞추어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이 조성하는 가상공
사이버범죄”에 대해 조사하였다.
내가 고등학교를 막 입학했을 때 인터넷이 급속도로 보급되었던 것 같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도 청소년 컴퓨터 사용에 대한 문제들이 사회적 이슈가 되긴 했지만 현재보다는 덜 심각했던 것 같다. 그래서 현재의 청소년 사이버범죄가 예전보다 얼마나 증가했는
사이버범죄의 종류로는 폭탄(스팸)메일, 불법 복제 시디 , ID를 도용당한 경우, 게임 캐릭터 아이템 매매 사기, 게임 캐릭터 아이템 타인명의 변경, 특정인 비방글 게시, 음란물, 돈버는 사이트소개, 6천원으로 8억을...' 따위의 피라미드 메일, 해킹등이 있다. 스팸메일을 받았을 경우 먼저 수신자 입장에
범죄행위로 사이버테러형 범죄와 일반사이버범죄로 구분된다.
사이버테러형 범죄는 해킹, 바이러스 유포와 같이 고도의 기술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정보통신망 자체에 대한 공격행위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국가기관이나 개인정보를 파괴하여 국가의 주요 기능을 마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