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를 선정해 조사하고 나중에 회의, 합의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며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피드백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크루즈산업의 정의
크루즈 관광의 사전적인 의미는 'Longman dictionary'는 '보통 숙박 장소와 음식을 준비한 비교적 큰 위락 선박여행' 으
주에서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한 경제대책으로 카지노를 본격적으로 육성, 상업적 성격의 카지노로 발전하여 미국이 새로운 카지노의 중심지로 등장하였다. 미국에 도입된 카지노는 유럽지역의 소규모 클럽 형태를 과감히 탈피하여 거대한 기업형태로 발돋움하였다. 20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합법적 형
기업의 주 5일 근무제와 주 5일 수업제가 확산되고 소자녀화와 가전기기의 발달 등으로 전업주부들의 가사부담이 줄어들면서 여가문화가 점차 가족단위로 변하게 되었다. 더하여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삶의 질을 점차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가 무르익으면서 이런 사회 분위기에 따라 여러 리조트들이
주지 못하고 있다. 또한 국외사례를 단순 모방하여 개발하거나 개발계획 단계에서 공급자 위주의 개발방식은 고객들에게 테마에 있어서 식상함을 유발하고 테마파크를 이용할 때 많은 불평을 유발하게 되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투자 및 개발방식의 문제점 이외에도 테마파크의 관리방식
필수 불가결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국내관광상품개발 보고서에서 현재 국내관광 상품으로 어떠한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는지, 그 수요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현재 현황을 바탕으로 지금과는 다른 매력적인 관광 상품의 필요성을 놓고 새로운 상품을 기획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