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북한 문학의 전개양상(주체문예이론의 전개)
1960년대부터 1990년의 북한 문학에서 주체문예이론의 형성과 변화 과정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북한문학을 올바로 보는 눈이 필요할 것이다. 체제적인 이데올로기에서 오는 편견을 북한문학에 그대로 적용시킨다면 그것은 말 그대로의 편견
영화 등 문예부분에도 더욱 확대하여 인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35점) 2. 주체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주체'라는 말은 1955년 12월 28일 '당선전선 동일군앞에서',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데 대하여'란 제목으로 행한 김일성의 연설에서 처음 제기되었다. 김일성은 '주체'라는 명분을 내세워, 반대파와 권력투쟁에서 자기 입장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사상적 무기로
시대구분을 함으로써 문학의 역사적 존재양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그 역사전개의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후,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위해서는 북한 사회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북한 사회를 지배하는 사상체계로서 주체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주체사상은 김일성 시대에 처음 만들어진 후 김정일과 김정은이라는 3대 세습 과정에 걸쳐서 북한을 움직이는 통치이념으로 역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