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희의 생애
주희는 1130년, 중국 복건성(福建省) 우계(尤溪)현에서 태어났다. 당시는 송나라가 북쪽 오랑캐인 금(金) 나라에게 쫓겨 양자(陽子)강 남쪽으로 내려와 남송(南宋)을 세운지 얼마 안 된 혼란한 시기였다.
당시 송나라 정계(政界)에서는 금나라와 싸워서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아야 한다
Ⅰ 이황 VS. 이이
1. 퇴계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理氣論)
• 퇴계: 훈구-척신의 시대에 ‘실천을 위한 무기’로 재구성. 체용론(體用論)으로 이의 능동성 설명
2) 심성론
• 주희: 마음은 본체인 성과 작용인 정으로 구성. 정에 사단과 칠정이 있다.
• 퇴계: 칠정보다 사단을, 기질지
철학의 근본적 요청에 충실하려 했기 때문이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면적 깨달음 때문. 등등이 원인) 결국 이기심성론은 논리적인 논의이면서 동시에 그 이상이기도 하다. 유학과 관련하여 주희에 체용론이 한국사회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주기론과 주리론으로 양분되어 유학자들에게 많은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사상가들 중에 나중에 주희에 의해 집대성되는 주자학 계열에 서는 사람들로서 북송에 활동했던 유력선 다섯 사람이 있다. 이들은 ‘북송의 다섯 선생’이라 하며 주돈이, 장재, 소옹, 정이, 정호이다. 이들이 살았던 시대는 당나라와 연결되는 시기이다. 역사적으로 당에서 송으로의 변혁기는 사회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