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1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
 2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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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3
 14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4
 15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5
 16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6
 17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7
 18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8
 19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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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이황 VS. 이이
1. 퇴계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理氣論)

2) 심성론

2. 업적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2) 심성론

•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에 대한 입장

3) 수양론

2. 교육사상

Ⅱ.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1. 플라톤의 교육사상

(1) 플라톤의 철학적 토대

1) 이원론적 세계관

(2)「국가론」에서 제시된 플라톤의 교육론

(3) 플라톤의 공헌점

(4) 플라톤 교육사상의 한계점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1)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토대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3)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공헌점

(4)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의 한계점

Ⅲ. 코메니우스 VS. 루소

1. 코메니우스(Comenius)의 교육사상
1) 형이상학

2) 지식관
3) 인간관과 교육
4) 자연관과 교육
5) 교육목적
6) 교육내용
7) 교육방법


2. 루소 : 18세기 대표하는 교육사상가, 자연주의 교육론 주창.


2. 자연주의 교육

3. 자연상태와 행복관

1) 자연상태와 사회상태의 인간의 모습
2) 행복관

4. 자연관과 성장관
1) 자연관


2) 성장관

5. 교육계획과 교육과정

Ⅳ.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1. 교육학의 토대
(1) 헤르바르트
(2)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
2. 교육목적의 윤리적 토대
3. 교육방법의 심리적 토대
(1) 능력심리학 부정
(2) 관념의 경험적 형성 부정
(3) 감각적 지각의 필요성 인정
(4) 의식역 개념 도입
4. 교육단계론
(1) 관리단계(준비단계)
(2) 교수단계
(3) 훈련단계(최종단계)
5. 교육내용
(1) 교육과정 구성 - 두 가지 유형의 지식으로 대별
(2)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6. 흥미이론과 교수단계론
(1) 흥미이론
(2) 교수단계론
(3) 헤르바르트 학파
7.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Ⅰ 이황 VS. 이이
1. 퇴계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理氣論)
• 퇴계: 훈구-척신의 시대에 ‘실천을 위한 무기’로 재구성. 체용론(體用論)으로 이의 능동성 설명
2) 심성론
• 주희: 마음은 본체인 성과 작용인 정으로 구성. 정에 사단과 칠정이 있다.
• 퇴계: 칠정보다 사단을, 기질지성보다 본연지성을, 기보다 이를 강조.

•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 사단과 칠정의 위치관계가 어떤가에 대한 논쟁
ⓛ 퇴계의 처음 입장: 사단은 이가 발한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한 것이다 (四端理之發 七情氣之發),이기분속(理氣分屬)의 원칙
② 기대승과의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 이후: 사단은 이가 발한 것에 기가 따른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한 것에 이가 탄 것이다(四端理發而氣隨之 情氣發而理乘之)
3) 수양론
• 기존 성리학자들: 수기(修己)의 원리로 거경궁리(居敬窮理) 제시
• 퇴계: 경(敬) 강조(외부로 향하는 마음의 철학), 지행병진(知行竝進), 그 자체로 발현하는 힘을 지닌 이(理)가 인간의 심성 속에서 발현하여 자리 잡도록 함으로써 이를 수양의 근본으로 삼는다는 입장, 심즉리(心卽理)의 양명학 비판.
2. 업적
1) 제자: 조목(趙穆), 김성일(金誠一), 유성룡(柳成龍)
2) 주요 저서: 계몽전의(啓蒙傳疑), 주자서절요(朱子書節要), 송계원명이학통록(宋季元明理學通錄)
3) 서원교육운동(書院敎育運動): 이를 주창함으로써 다음 단계의 사회발전을 미리 준비한 통찰력을 보여줌. 퇴계는 서원을 운영함에 있어 자율적 통제를 원칙으로 내세워 국가권력이 교육과 학문에 개입하는 것을 차단시켰음.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① 이기지묘(理氣之妙)
⇒ 일체 양면적 관계: '하나면서 둘이요 둘이면서 하나(一而二 二而一)'
② 기발이승(氣發理乘)
‘기’가 발함에 ‘이’가 탄다(기발이승) = 기발과 이승은 동시적(이기지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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