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파 이름의 유래
중관학파의 시초인 용수(龍樹-나가르쥬나)의 대표작인 『중론송-中論頌』에 따라 불려짐.
▲아비다르마 체계를 비판.
아비다르마 체계는 제법의 언어적 분석에 치중했었다. 중관학파는 이를 ‘사물의 여실한 존재방식’을 보여주지 못한다면서 세속적인 체계 내에서만 성립하는
중관학파와 유식학파에서 空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본론
1)원시불교에서 부파불교를 거쳐 대승불교까지
붓다는 생전에 자신이 입멸한 후 교단이 의지해야 할 것으로 법을 내세웠다 이는 교단이 법을 중심으로 운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 것이다. 불교
학파로는 대표적으로 중관학파와 유식학파를 들 수가 있다. 대승의 양대 산맥으로도 불리는 이들은 스스로 대승의 참된 의미와 중도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출현하게 되었다. 즉, 두 학파 모두 불교의 정통성 여기에서는 누가 더 붓다의 정신을 시대에 맞게 재현을 잘 하는가의 문제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