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앞서 사회주의의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배운 대로 마르크스의 기본명제는 자본주의가 공산주의의 물질적, 사회적 조건들을 창출한다는 것이다. 즉, 마르크스는 공산주의는 자본주의를 충분히 거친 후에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 사회주의를 신봉했던 모든
경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아날 학파도 그 중 하나다.
마지막으로, 만약 중국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모두 한학이라는 경계를 넘어선다면 특수한 학과 영역으로서의 한학은 자연히 사라질 것이고 한학은 국제 주류 학술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국제 학술계에서 수백 년 동
적이 있었으나 오래가지는 못했다.
3. 일본의 봉건제도
일본에서의 봉건제도 개념은 일의적(一義的)이 아니다. 중국사에서의 군현(봉건)이란 경우의 봉건이라는 개념과 비슷한 해석도 있고, 유럽 중세의 주종제도(主從制度)를 가지고 봉건제도라고 하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 가장 널리 이루
있다. 본고에서는 동양사회경제사 부분에 한정시켜 고찰하려 한다.
즉 서양인의 전통적인 동양농업인식을 고찰함으로써 그들의 이론적 근거를 고찰하고 그것을 분석하여 새로운 이론틀을 재구성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포스트 모더니즘은 동양의 지적 낙제생이나 보수주의자들에게 이제야말로
경제사상의 흐름(정치경제학 이론의 발전단계)
(1) 소상품 생산단계
소상품생산은 고대의 중국과 그리이스에서 처음으로 출현했다. 중국의 맹자와 그리이스의 플라톤 및 아리스토텔레스는 소상품생산에 부수되는 불안정을 분석하고자 했으며 아울러 공동체 사회의 이익을 위해 그러한 문제를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