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라고 자신과 대중을 속이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그러한 창조적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회경제발전에 대한 파악방법은 크게 둘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내인론적 방법과 외인론적 방법이 그것이다. 그런데 베버의 가산제적지배와 맑스의 아시아적생산양식 모델은
Ⅰ. 개요
중추계급론이 본격화하기 시작하는 1910년대 말 이후, 당시의 지식인들이 보여주는 시대인식은 대체로 맹종주의 시대와 타협주의시대로부터 자주주의 시대로, 혼돈․몽롱․방황의 시대로부터 개화․문명․문화의 시대로, 의뢰․고립․자립의 시대로부터 개척․정돈․통일의 시대로 전환
론을 내세우고 있다. 일선동조론은 일본의 근대사학연구와 함께 시작된 인종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명치 이후 일본의 사학연구는 제국대학 중심의 관학 아카데미즘의 조류, 계몽사학․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
연구 제9권 제1호, 2005, p.165
박윤철의 연구 박윤철, 「대만의 시민사회 조직과 시민사회 성숙도」,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2009
에 따르면, 대만의 시민 사회는 국민당 정권의 사회주의식 당국체제의 해체와 민주화 과정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시민사회의 발전에 대한 희
반주변부(에서 중심부로 이동 중인) 국가 일본에 의한 식민지 지배의 형태로 나타났다. 즉 체제의 경계는 일본과 피식민지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과 서구 열강의 관계라는 전 세계적 체제의 위상 안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일본의 식민지지배 작동방식은 일국적 관계의 방식이 아닌 이러한 체제의 경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