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왕유의 산수전원시의 매력은 어디에 있을까?
1, 왕유의 생애와 사상
왕유는 자가 마힐(摩詰)로. 중국고전문학의 대표자이자 시·음악·그림으로 표현되는 인문 교육의 귀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성당의 대표적인 산수전원시인으로 武后 長安 元年(701)에 태어나 肅宗 上元 2年(761)에 생을 마감했
산수시(선명하고 색채가 풍부), 변새시(변경의 생활과 군대생활의 고초를 읊음), 궁체시(여인의 매혹적인 아름다움), 규정시(슬픔과 그리움을 노래) 등을 남겼다.
- 그는 사대부적인 것이 아닌 소박하고 서민적인 시각으로 도시적 서정과 유흥을 노래한 민가풍 작품과, 이백 특유의 선명한, 인상깊은 영
변화로 혼란스럽게 되었으나, 언론은 오히려 자유와 사상의 해방 → 학술과 문화가 귀족에서 평민층으로 확대되고 많은 지식인들이 자신의 학문과 지식을 펼침 ⇒ 이러한 문화번영의 시기를 제자백가에 의한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시대라 부르며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형성된 산문문학을 일컬음
1과에서는 시와 부를 과제로 하였다. 작시법의 규칙은 이 두 가지에서 비롯하였다.
710년 - 765년에는 성당이라 부른다. 당대에서 가장 뛰어난 시인 이백, 두보를 비롯하여 잠삼, 고적, 왕유, 맹호연 등 뛰어난 시인들이 나와 많은 작품을 남기었다. 이백은 출신은 알 수 없으나 쾌락과 환상의 시인이며 당
민간가요의 정신을 시에 도입한 것에 기인하는데, 그의 한없는 감흥을 자유롭고 분방하게 노래하기에는 율시보다 고시 특히나 악부나 절구의 형식이 잘 맞아 떨어졌을 것이다. (절구도 본래 민간가요로서 전래된 것이다.)
<촉도난 蜀道難>,<고풍 古風>59수,<장진주 將進酒> 등의 17수의 악부시가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