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작배경
1) 도의 수양
훌륭한 문학을 창작하기 위하여 작가는 사전에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 구양수는 작가의 내면적 도덕수양을 강조하고 있다. 즉 작가의 도덕수양과 문학작품의 관계에서 작가의 도, 다시 말하면 작가의 도덕수양이 지배적인 위치에 있다고 여겼다. 이것은 유가 사
구양수는 낙양에서 유명한 시인 매요신(梅堯臣) 등과 사귀었다. 이들과의 친분으로 인해 구양수의 문학적 명성은 더욱 높아졌고 이를 계기로 고문의 간결성·명료성에 더욱 열중하게 되었다. 구양수는 몇 해 전 당대(唐代)의 대문장가인 한유(韓愈)의 작품을 읽고 케케묵은 은유와 고전문구의 인용을 일
구양수로 대표되는 북송 시대의 고문운동은 한유와 유종원의 전통을 계승하고, 송나라 초기에 성행한 서곤파(西崑派)의 병우체 문풍을 반대하였다. 그리고 한 걸은 더 나아가 변문의 문학적 언어들은 대신해 가졌던 고문의 지위를 공고하게 다지고, 고문의 문학적 기능을 확대하였다. 그 성과 가운데
구양수(歐陽修), 소순(蘇洵), 소동파(蘇東坡), 소철(蘇轍) 증공(曾鞏) 왕안석(王安石) 8명의 걸출한 시인, 문장가를 말한다. 조선시대 오백 년 간의 문장에는 고문(古文) 양식이 지배하였는데, 고문이란 중국의 당송(唐宋) 시대에 일어난 문학 혁신 운동으로 과거의 전범적인 도를 실천해야 한다는 것으로,
1. 중국문학의 특수성
중국문학
문학은 문화예술의 한 영역으로 중국인들의 마음과 이상을 가장 잘 읽어낼 수 있는 수단이다. 중국은 원시시대부터 한자를 사용했고, 종이와 인쇄술을 발명한 나라로 수 천년 간이나 되는 문학활동의 역사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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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사십일(?射十日)
요(堯)임금 때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