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이다.
선과 악이라는 단순한 대립 속에 관객이나 독자들은 두아라는 피압박자의 입장에 서서 그녀를 동정하고 원한이 풀리는 과정을 보길 원하며 대립적 관계에 있는 장노아에 대한 응징을 기대하게 된다. 그러한 기대를 반영하여 <두아원>의 제 4절에는 두아가 억울하게 죽음을 맞이한 이후에, 그
통해 권선징악의 주제를 나타내고 있다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작품을 분석할수록 단순하 등장 인물간의 대립과 대비를 통하여 선과 악의 구조뿐만 아니라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는 부분을 찾아보고자 한다.
2. <두아원>에 나타난 대립적 또는 대비적 인간관
1) 두아와 장노아의 대립관계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통해서 새로운 형태의 전래동화를 만날 수 있으며 전래동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 원작 줄거리와 주제, 교훈 등을 알아보고 패러디한 작품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그 차이점과 패러디한 작품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본다.
(3) 전래동화의 분류
3.전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