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해 권선징악의 주제를 나타내고 있다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작품을 분석할수록 단순하 등장 인물간의 대립과 대비를 통하여 선과 악의 구조뿐만 아니라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는 부분을 찾아보고자 한다.
2. <두아원>에 나타난 대립적 또는 대비적 인간관
1) 두아와 장노아의 대립관계
인물이다.
선과 악이라는 단순한 대립 속에 관객이나 독자들은 두아라는 피압박자의 입장에 서서 그녀를 동정하고 원한이 풀리는 과정을 보길 원하며 대립적 관계에 있는 장노아에 대한 응징을 기대하게 된다. 그러한 기대를 반영하여 <두아원>의 제 4절에는 두아가 억울하게 죽음을 맞이한 이후에, 그
인물이었다. 원래 신라사회에서 육두품은 그 지위가 성골·진골보다 하위계층이긴 했으나, 본질적으로는 중앙귀족의 한 핵을 이루고 있었다. 그런데 신라 하대로 가면서 이들은 점점 정치적 ‘타자’가 되기에 이르렀고, 그에 따라 한문학 글쓰기를 통해 문학 재능을 발휘하고자 하였다. 이때 육두품
온 내용들을 토대로 작품에 드러난 문체적 특징을 서로 공유해 보 기, 그리고 그것이 가지는 효과에 대해 발표해 보기.
- 작품에 나오는 등장인물이 되어(김군, 혹은 박군) 작품과 동일한 문체로 조별로 짤막한 소설을 재구성하여 보기. (활동지 3)
- 자신의 창작물을 발표하고 서로 평가하기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