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의 예로부터 이어진 문화대국으로서의 자부심은 단순한 민족주의 이상으로 자리 잡아, 예부터 중화사상을 견지해 왔다. 중화사상이란, 한문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자문화우월주의적 사상으로, 화이사상이라는 명칭을 달기도 한다. 여기서 중화의 중(中) 은 중앙이라는 뜻이며, 화(華)는 문
중국인들의 생각을 금방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중화주의에 기반을 두고 중국이 세계의 중심임을 재확인하기 위한 외교방식이 바로 책봉(冊封)과 조공(朝貢) 관계이다. 우리나라 역시 예부터 조공을 바치는 형태로 중국을 부모나라로 모시기를 자처, 중국의 문화적 테두리 안에 자리 잡아 왔다.
Ⅰ. 서설
청조는 이민족, 즉 만주족이 소수의 통치계층으로서 다수의 한족을 역사상 가장 완벽하게 통치한 정권이다. 특히 강희제, 건륭제, 옹정제의 시기는 '평화와 번영(pax sinica)'의 시기로 일컬어진다.
한편 현대중국공산당, 즉 중화인민공화국의 공산당은 청조의 체계를 많이 답습하고 있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우리 눈에 보이는 지리적 공간의 특징은 물론 인공적 특징 즉, 주변국가와 국제정치적 역학 구도에 따른 현상 모두를 가진 공간을 말한다. 특히 이러한 1-2차적 공간특성이 중요하기 인식되는 정치적 공간은 직간접적으로 각 게이머들의 투쟁의 장이 된다. 이영형, 『동북아 국제관계의 지정학적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