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망명한 뒤에도 국내의 문단과 끊임없이 교류하며 한문학 분야의 정신적 지도자 역할을 하였으며 망명지 중국에서는 우리나라 한문학을 중국에 소개하는데 진력하는 한편 그와 교유한 남방의 문인들로부터 양계초(중국 청말 중화민국 초의 계몽 사상가이자 문학가)에 필적하는 대가로 인정받았
, 안사의 난으로 말미암아 중국 전역이 혼란에 빠지고 기존의 질서가 흔들림에 따라, 기득권을 장악하고 있던 계층들이 몰락함으로써 중소상인들과 중하층 사대부 등 신흥세력들이 대두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지기도 했다. 한마디로 정치, 경제, 문화 각 방면에 걸쳐 큰 변혁을 보여주었던 시기이다.
중국 문예계에 외래문예사조가 도입된 것은 신문학기인 1920년대부터이다. 처음에는 봉건주의 문예를 비판하는 이론으로 인도주의 문예 이론이 도입되었다. 이어 문학사단이 발족되면서 사실주의 문예와 낭만주의 문예가 도입되었다. 1930년대에는 상징주의 시, 현대파 시, 신감각파 소설 등의 작품이
1. 중국문학의 특수성
중국문학문학은 문화예술의 한 영역으로 중국인들의 마음과 이상을 가장 잘 읽어낼 수 있는 수단이다. 중국은 원시시대부터 한자를 사용했고, 종이와 인쇄술을 발명한 나라로 수 천년 간이나 되는 문학활동의 역사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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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사십일(?射十日)
요(堯)임금 때 열
1. 중국문학의 특수성
? 중국문학의 특징
1. 역사적 연속성
2. 넓은 영토에서 오는 지역적 특성
- 황하유역 북방
- 장강 이남의 남방
3. 이중적인 계층구조에 따라 형성된 이중적 구조
- 상류사회의 문학
- 하층사회의 문학
4. 한자의 특성
2. 신화(神話), 중국문명의 기원
? 신화(神話)의 정의
1.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