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2005 년에 국제연합 유네스코는 정식적으로 강릉단오제를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 재한 것을 발표했다. 중국 뉴스 매체와 인터넷에 이에 대한 뜨거운 토론이 벌어지고 한국을 다른 나라 민족 문화를 빼앗는 '염치없는' 민족이라고 중국 네티즌은 극히 비판했다. 중국 각 계에서 우리의 단오절
문화 강탈”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크게 반발했습니다. 강릉단오제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와 중국 네티즌의 반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세요. 교재 1장과 동영상 강의 1강을 학습한 후, 어떤 문화현상이나 유산의 기원과 변형의 관계에 대해, 그리고 문화를 소유의 대상으로 볼 것인지 향유의 대
문화의 침투를 제한하려는 노력을 보일 수 있으며, 국제적인 다문화주의를 저해할 수도 있다. 국수주의적 경향은 특히 이민 정책, 인권 및 다양성 보호 등의 분야에서 이슈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자국중심주의와 국수주의적 경향은 전 세계적으로 보다 뚜렷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국제적
중국 단오절은 초(楚)나라 시인 굴원(屈原)을 추모하는 데서 비롯됐지만, 강릉단오제는 신라 김유신 장군, 신라말 고승 범일국사, 대관령의 여신이 된 정씨 처녀의 제사를 모시는 데서 유래했다"고 소개한다. 이와 같이 유네스코 강릉단오제 등재에 따른 중국인들의 혐한 현상은 서로의 문화에 대한
강릉의 단오제를 선택한 이유는 일찍부터 단오제를 재현하여 축제화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네스코 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활발한 전승력을 갖게 되었다.
중국의 자귀단오절은 2009년 9월 유네스코 무형유산으로 등록되어 중국의 세계비물질 문화유산에 최초로 선정된 명절이 되었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