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제가 세계 인류가 공동으로 보존해가야 한다는 합의를 이룬 일이다
이 장에서는 중국문화산책4공통강릉단오제의 유네스코세계무형문화유산등재에 관한 견해 강릉단오제가 2005년에 유네스코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습니다. 이에 당시 중국의 여러 언론과 네티즌들은 “문화강탈
자귀의 단오절 풍속을 위주로 하고, 그곳의 독특한 단오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일부 논문에서 한중 단오절이 공통점이 있다고 했지만, 명칭만 놓고 보면 단오절은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 강릉단오제는 2005년 등재 성공 후 중국 민중들이 이 뉴스에 아주 관심을 많이 가져왔다.
중국네티즌은 여전히 강릉단오제 먼저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그 뒤로 일반 중국 대중은 쉽게 한국을 '문화의 침략자' 역할로 여기게 되고 '한중문화'에 관한 일련 분쟁이 벌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강릉단오제의 유네스코세계무형문화유산등재에 관한 견해에
문화와 정체성을 중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국가가 외부 문화의 침투를 제한하려는 노력을 보일 수 있으며, 국제적인 다문화주의를 저해할 수도 있다. 국수주의적 경향은 특히 이민 정책, 인권 및 다양성 보호 등의 분야에서 이슈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자국중심주의와 국수주의적 경향은 전 세계
유네스코강릉단오제등재에 따른 중국인들의 혐한 현상은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인해 빚어진 결과이다.
이 레포트는 강릉단오제가 2005년에 유네스코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다. 이에 당시 중국의 여러 언론과 네티즌들은 “문화강탈”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크게 반발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