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처럼 오랫동안 일본학계에서 논쟁이 되어온 당말오대~송대의 변화에 대한 하나의 결론을 내리기에는 내게 너무 어려운 문제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당말오대 귀족체제는 어떻게 몰락해갔으며, 사회는 어떻게 변해갔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하고자 한다.
중국사의 큰 흐름이 집약되어 있다. 세오 다쓰히코 : 최재영 옮김 ,『장안은 어떻게 세계의 수도가 되었나』,황금가지,p76
그래서 중국의 수도는 주목 할만 가치가 있다. 중국에서는 정치경제적 연유로 수도가 둘 이상인 경우도 있었다. 중국 수도의 변천을 확인해 보면 수도라는 개념 보다는 왕도王道
송대 이래의 대토지소유제의 존속을 전제로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홍무제는 원명지제의 혼란기에 사대부와 향촌사회의 지배층을 포섭하고 우대하며 학교와 과거를 부활하여 인재를 수용하고 향촌 세력을 포섭하였다. 하지만 이들의 세력이 점차 비대해져서 홍무제가 추구하였던 절대적인 황권에 도
사회와 경제상의 변화는 송대가 들어와서 더욱 확대되어 前代와는 성격을 달리하는 새로운 시대를 출현시켰던 것이다. 이른바 '당송변혁'을 거쳐 수립된 송대의 정치와 사회경제, 문화는 이후의 중국사회의 기본골격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다. 송대는 정치, 사회경제, 사상과 문화전반
사회와 경제상의 변화는 송대가 들어와서 더욱 확대되어 前代와는 성격을 달리하는 새로운 시대를 출현시켰던 것이다. 이른바 '당송변혁'을 거쳐 수립된 송대의 정치와 사회경제, 문화는 이후의 중국사회의 기본골격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다. 송대는 정치, 사회경제, 사상과 문화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