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감독한 첫번째 작품 《황토지》(1984)를 만들어 국제영화제에서 찬사를 받으며 중국영화 제5세대의 출현을 알렸다. 1988년 미국 뉴욕대학에서 중국영화를 강의하였는데 톈안먼사건을 맞아 1990년 다시 중국으로 돌아갔다. 중국정부와의 심한 마찰 때문에 외국과 합작영화를 만들며 활동하고 있다.
Ⅰ. 문화 대혁명에 대한 내용 정리
1. 문화 대혁명에 대하여 -
(1) 문화 대혁명의 발생원인
1) 절대적 권위와 군중심리
자유의 인정과 질서의 유지는 동전의 이면과도 같다. 사회를 조화롭게 유지하기 위해서 이 둘의 적절한 실행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많은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어주는 일
사회주의적 인간의 형성을 위한 일종의 문화적 변혁을 지향 한 것 이라 생각했다. 그는 문혁을 이거 아니면 저거였다는 식으로 보는 귀납적인 이해방식에 반대한다. 마찬가지로 문혁을 순전히 이념적이었던 것으로 보는 것도 잘못이다. 복잡한 문제가 얽힌 역사적 문제로 보려는 것이 중요하다.
<황후화>(2006) 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국적이며 아름답고 완벽한 화면으로 중국영화를 세계화시킨 대표 감독이다.
2) 각 영화에 나타난 장이모 감독론
장이모의 작품세계는 바로 우리가 분석하는 영화 <영웅> 이전과 이후로 크게 나뉜다. 바로 본격 상업영화의 표방 및 중화주의의 노출이 그 이유다.
아시아 대륙의 동쪽에 자리잡은 중국은 동아시아에서 가장 큰 나라일 뿐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많은 9억에 가까운 인구를 가지고 있는 거대한 나라이기도 하다. 오늘의 중국은 한족(漢族)을 중심으로 50여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세계에서 가장 풍부하고 다양한 음악문화를 보유한 것을 자랑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