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촬영소에 배속되었으나 관료적인 분위기가 싫어 2년 뒤 광시영화촬영소로 옮겨갔다. 이곳에서 장이머우[張藝謀]가 촬영하고 자신이 감독한 첫번째 작품 《황토지》(1984)를 만들어 국제영화제에서 찬사를 받으며 중국영화 제5세대의 출현을 알렸다. 1988년 미국 뉴욕대학에서 중국영화를 강의하였는
중국의 역사도 우리역사와 많이 엉켜 있기도 하다. 중국의 역사를 아는 것은 우리 역사를 좀 더 깊이있게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여기서는 중국근대사회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먼저 중국근대사회의 전개를 순서대로 간략히 정리하고 영화와 관련하여 영화속의 중국근대화를 논할 것이다.
드러낸 이 소설이나 영화는 중국에서는 금지되었다. 이영화의 주인공들은 중화민국시대, 항일전쟁시대, 내전시대, 중화인민공화국 시대, 토지개혁운동, 반우파운동, 문화혁명 그리고 개혁시대를 거친다.
어린시절 매타작을 당하며 혹독한 훈령을 거친 뒤에 경극의 명성을 잇는 두 남자의 우정이
패왕별희'의 마지막 공연이다. 그리고 데이는 자결한다. 이 영화는 이중의 이야기 구조를 지닌 극중극 형식을 가지고 있고, 또 , 처음과 끝의 공간이 무대 위라는 사실은 어쩌면 이 영화 전체가 경극의 무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들게끔 한다. 그럼 영화 분석에 들어가기 이전에 이 영화에서 주로 다루
패왕별희>. 중국 전통의 경극을 바탕으로 중국 현대사의 질곡과 이성애, 동성애의 문제에 접근해간 이 영화는 주제 자체는 많이 퇴색되고, 중국 당국의 입맛에 맞아 떨어지는 쪽이었다. 하지만 영상의 스타일은 경극이란 화려한 소재에 걸맞았다. 이 영화로 칸느영화제 대상을 수상하였다. 국제적인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