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사오치(유소기)와 저우언라이(주은래)의 주도로 수정노선을 채택, 대약진운동의 완전 실패를 선언했으며 마오쩌둥도 전면에서 일시 뒤로 물러났다. 하지만 1966년 문화대혁명이 시작되면서 마오쩌둥에 의해 무자비한 정치적 보복이 단행되었고 중국의 경제는 더욱 악화일로를 걸을 수밖에 없었다.
명에 의한 〈五一六通知〉가 발표와 함께 ‘문화대혁명’이 시작되었다. 홍위병(紅衛兵)을 조직하여 지식인을 탄압하였다. 또 발표된 작품 중에서 반혁명적, 반사회주의적이라고 판정한 것들의 판매를 금지하고, 소각하였다. 1976년 모택동(毛澤東)의 사망과 함께 10년간의 문화대혁명은 종결되었다.
Ⅰ. 서론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국의 국가권력은 문화와 예술을 전체적으로 제어하게 되었다. 특히 영화를 매우 중시하였다. 영화에 대한 구체적인 규범이 제정되었던 1990년대의 중국영화계는 정치의 주류성이 더욱 강화되었다. 그 단적인 예가 바로 주선율 영화로 나타났다. 주선율의 가치는 중국
문화대혁명 기간에 下放되었던 대분분의 작가들이 복권되었고 , 또한 새로운 작가들이 대거 등장함에 따라 갖가지 형태의 주제, 문학수법들이 당야하게 표출되고 문예이론들이 주장되었다. 이처럼 정권이 지식인들에 대한 족쇄를 풀어준 것은 기본적으로 정치적 필요에 의한 것이었다.
文革이후 四
중국 현대문학’이라고 말한다. 중국 현대문학은 유신파(維新派)를 중심으로 일어난 ‘시계혁명(詩界革命)’과 ‘소설계혁명(小說界革命)’에서 비롯되어 5․4 신문화운동을 거쳐 발전하였고 백화(白話)를 주요 표현 수단으로 삼았다. 황수기(黃修己)는 중국 현대문학의 연원을 “사상혁명에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