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역사를 공부하는 유학생으로서 ‘탕차오’란 단어가 표면적으로든 의미상으로든 모두 흥미롭다고 생각했다. 그 시대의 문화예술은 그야말로 전무후무하지 않은가? 네 사람은 시원스럽게 밴드의 이름을 ‘탕차오’로 결정했다. 뒤이어 그들은 그룹명에 걸맞는 음악의 풍격을 조율하고 그룹의 캐
전통적 양식으로서 토템숭배 내지 하늘이나 조상에 대한 제례를 지낼 때 행했던 이른바 집단적인 음악과 노래와 춤의 삼위일체의 개념에서 비롯되었다. 옛사람들은 이런 종합적인 예술을 통해 노동에서 얻은 인식, 사상, 감정을 구체적으로 실현하였고『예기禮記』의 「악기樂記」편에 이러한 사정이
문화의 핵심임이 분명하다. 어떤 의미에서 농악은 우리나라의 예술 가운데 유일한 공동체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농악은 단순한 오락예술이 아닌 우리 민족 특히 농민정신이 깊이 담겨 있는 전통 종합 민속예술인 것이다. 현재의 우리의 진정한 의미에서 볼 때 마을 문화가
차이
-민속음악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 구전되어 내려오던 것
-국민주의 음악
국민의 영혼을 담아 구체화하거나 민속적 소재를 이용해 음악작품을 창작하려 노력한 것임
국민주의 작곡가들은 자기민족이나 국가의 전설, 전통 문학작품, 역사, 자연, 민속등에서 작품의 소재를 구함
이는 동아시아 지역에 도미노 현상을 일으켰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간의 문화적, 경제적 교류가 점차 활발해질수록, 이 국가들 사이의 정치적, 군사적 긴장도 점차 강해지고 있는 상황을 묘사하고 이 지역에서 전쟁의 가능성을 낮추고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