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악은 애석하게도도시나 농촌의 현장에서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농악에 기반을 둔 사물놀이는 이러한 집단성과 현장성을 대체할 대안물로 등장한 것이다.
그러나 농악의 현장성과 동참성이 없어지고 놀이꾼과 구경꾼이 분리되는 점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 농악에 대한 보존과 활성화 문제는
놀이 공연을 가진 것은 1978년 2월 28일 소극장 공간사랑에서 열렸던 `제1회 공간 전통음악의 밤`에서였다. 이 무대에서 김용배(쇠), 김덕수(장고), 최태현(북), 이종대(징) 등 젊은 타악 국악인 4명은 `웃다리풍물[경기.충청]가락`을 발표했고 그날 공연에 참석했던 사람들은 이들이 보여준 진기하고도 신명
목을 매려고 한다. 결국 소매각시의 결백호소에 용서하며 소매각시의 결백을 인정한다. 수염으로 목을 감는 모습은 해학적이며 권위의 상징이었던 수염을 당기어 결백을 시인케 하는 내용은 풍자적이기도 하고 죽음의식을 초월한 희극화된 표현이다.
5. 제 5과장 : 양반광대와 소매각시의 화해
놀이 학습프로그램의 자료를 개발하고 확충하여 적극적으로 시행하게 되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 받았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은 전통놀이프로그램이나 놀이가 아동들의 자아개념, 사회성, 기본 생활습관, 적응행동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