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에 들어서, 인간을 신과 분리된 독립적인 존재로 인식
중국 고대 : 천일합일사상
서양 철학의 ‘신’과 비교될 수 있는 ‘천’ 개념을 제시
천이 인간에게 내재
인간과 자연의 분리 + 자연과 조화
= ‘조화’의 철학적 체계
= 서양철학 < 중국철학
중국의 역사
Ⅱ. 조화
중국의 기본적 사상은 ‘조화’라는 단어로 설명될 것이다. 중국의 사상은 천인합일(天人合一)이라는 사상을 기본으로 시작하는데 이 천인합일이라는 사상은 하늘과 인간이 하나라는 인식으로 인간이 곧 하늘이라는 생각이다. 여기서 하늘은 초기에는 절대적 존재라는 개념으로 인식되었
І. 서 론
양계초(1873~1929)는 청말과 민초에 중국의 중심무대에서 활약한 박학다식의 걸출한 석학이자 언론인, 정치가이다. 그는 재래의 전통적 교육제도 하에서 성장한 최후의 세대이자 근대사상의 전면적 도전에 직면한 최초의 세대이기도 하다. 당시 중국을 에워싸고 전개되었던 양상이 극히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근대적 교육이 일반화됨으로써 귀족이 지배하던 사회는 종식되었고 인구의 급증으로 인해 공장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근대적 공업도시가 형성되었다. 한편으로는 고전주의(古典主義) 낭만주의(浪漫主義) 절충주의(折衷主義)와 같은 과거의 건축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고조되기도 하였으나, 인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