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상의 전면적 도전에 직면한 최초의 세대이기도 하다. 당시 중국을 에워싸고 전개되었던 양상이 극히 복잡다단했던 만큼 양계초의 시국정세 전반에 관한 상황인식도 다양하고 폭넓게 형성되어 나타났다. 이러한 와중에서 그는 내적인 사상적 신념의 변화와 아울러 갈등도 적지 않게 겪었다. 양계
근대화는 이루지 못하며, 종속적이고 타의적인 근대화를 이루게 된다고 한다. 특히 이것은 경제 발전적이고 인간해방적인 근대화가 아닌, 경제적인 착취와 식민국과 본국간의 관계에서 나오는 차별과 굴종을 위한 근대화로서 본국의 경제발전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식민지 근대화를 의미한다고 한다.
보는 것처럼 권력기구를 강화하여 치안과 시장 규율의 유지를 보장하는 '작고도 강한 정부'를 추구한다. 신자유주의는 한국에서 주로 노동 시장의 유연화 (해고와 감원을 더 자유롭게 하는 것), 작은 정부, 자유시장경제의 중시, 규제 완화, 자유무역협정(FTA)의 중시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문화운동으로서, 이로 인해 민족의 언어와 문자의 독자성을 분명하게 인식하게 되면서 국어와 국문이라는 이름이 일반화 되고, 한문으로 이루어진 중화사상 자체의 권위를 부정하기 시작. 이것은 봉건적인 조선 사회의 낡은 제도, 관습, 가치의 붕괴를 촉진시켰음.
나라에는 모두 부르주아 혁명이 있었는데 왜 우리나라의 력사에는 그것이 없는가? 중국에는 강유위나양계초와 같은 부르주아 혁명가가 있었는데 우리나라에는 그러한 사람들이 없었는가라는 문제를 역사가에게 제기합니다. 우리나라에 있었다면 김옥균을 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김옥균은 약삭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