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는 크게 국제결혼2세, 이주아동, 코시안 다문화 가족, 다문화 가정이 모여 사는 지역의 네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현재 코시안은 국제결혼 자녀, 이주 아동을 주로 지칭하여 사용되며, 지역적 개념의 코시안 타운(Kosian Town)‘은 ’국경없는 마을(Borderless Village)'로 불린다. 즉, 국내에서 오랫동안 우리
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
우리 문학사에서 그것은 철의 베를린장벽이나 만리장성과는 견줄 수조차 없는 인류 역사가 만든 어떤 장벽보다도 극복하기 어려운 차단장치였다. 그것은 이념과 가치관을 달리한다는 점에서 국경보다 더 견고한 증오의 장벽으로 여겨졌고, 어느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의 통과는 곧 죽음을 의미한다는
의 자유 인간이 정말 우리가 추구할만한 인간상인가? 우리의 민주주의적 모듬살이를 풍요롭게 해줄 수 있는 바람직한 정치적 인간형 (또는 시민)의 모습은 무엇인가? 한국인의 시민적 덕성의 자원을 전통 속에서 발견할 수는 없는가? 있다면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이러한 문제는 바로
의상이 전체적으로 그 폭이 커지게 되었다.
-장포
몽고족의 복식은 기본적으로 호복이며, 소매가 좁고, 솜을 두텁게 넣은 형태이다. 남녀 모두 긴 옷자락을 갖춘 옷을 입었으며, 이를 장포라고 하는데 상단에서 밑단에 이르기까지 트임이 있고(대부분 왼쪽에 트임이 있다), 여성의 경우, 원나라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