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화대혁명의 배경
1.해서파관 비판
문혁의 배경에는 프롤레타리아 사회주의 계급투쟁론과 권력에 대한 탈권투쟁이 자리잡고 있었던 것 같다. 그것은 결과적으로 중국역사발전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엄청난 재앙만 가져다 준 것 같다. 중국은 1953년에 시작한 제1차 5개년경제계획에서 농촌지역
중국인들이라는 점에서도 잘 알 수 있다.
이민자가 가장 많았던 국제도시 상하이에서는 부를 바탕으로 한 정치, 문화 및 예술의 급속한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 공산당 정부 수립 이후 문화대혁명시기를 거치면서 ‘부르주아도시’ 상하이는 혁명의 대상이 된다. 이를 통해 상하이는‘프롤레타리
역사상 가장 수치심이 많은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애국’이라는 단어가 성립되기에 적합한 시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20세기의 일대의 사건들과 함께 애국주의의 쇠퇴와 다시금 대두되는 과정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1. 신해혁명
1911년 쑨원(孫文) 중국의 혁명적
문화사의 ‘종교시대’에 해당하는 중세의 종교문화는 사실 인도 종교 문화의 영향으로 이루어진 것이며, 서양문화사의 ‘철학시대’에 해당하는 18세기유럽의 계몽운동은 중국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본문1. 동서 문명의 접촉》
서양에는 세 번의 문화적 혁명이 있었다. 첫 번째가 13-16세기 문
반대하는 구사상을 일일이 씻어내지 않으면 안 되는데”에 있었다. 즉, 신문화 운동은 신해혁명으로 공화정이 수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교국교화운동(孔敎國敎化運動) 및 원세개의 제제운동(帝制運動)과 같은 보수 반동적인 운동이 일어나는 데 대한 반성으로 출발했다. 부장록, 상게서, pp.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