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
통일된다는 ‘양지감함’설을 주장하며 유가의 도덕 이상(내성)으로부터 현대의 과학과 민주가 화해가 가능함을 설명하려 했으나 별다른 결실을 이루지 못하였다.
14. 중국현대문학 6대작가와 대표작
①노신
노신은 20세기 전체를 통틀어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문학가로 손꼽힌다. 그의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급부상했다. 이후 장편소설「가랑비 속의 외침 在細雨中呼喊」으로 작품 활동의 일대 변화를 예고한 그는 중국의 역사성과 본토성이 체현된 두 번째 장편소설「살아간다는 것 活着」을 통해 마침내 세계적인 작가로 발돋움하게 된다. 가파른 중국현대사를 배경
1.서론
중국현대문학을 개론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 중국문학을 시대별로 분류해 보았다. 19세기 이전까지만 해도 중국인들은 중국이 세계문명사에서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위대한 민족의 국가임을 자부하여 왔다. 그러한 중국에게 처음으로 참담한 회한을 남기에 한 사건이 1840년에 발
1. 노신의 삶과 「광인일기」의 집필 배경
노신은 중국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이며 오사 문학혁명의 핵심인물이었다. 불우한 어린 시절 보낸 노신은 학비 부담이 없는 남경수사학당과 강남육사학당에서 신학문을 공부한다. 이후 국비유학생이 되어 일본으로 유학을 간 후 동경에서 서구의 사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