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개혁개방이후 중국은 급속도로 많은 경제성장을 이룩했다. 예전의 우리나라가 그러했고 현재 대부분의 개발도상국들이 그렇듯이 성장위주의 경제정책은 중국에도 들어맞았다. 경제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내건 덩 샤오핑의 정책에 의해 중국 경제는 고도성장의 길
문에 세계적인 경제 불황에도 별다른 영항을 받지 않으며 성장 잠재력이 높다. 세계의 투자자들이 중국으로 몰리는 이유가 여기 있다. 중국도 이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통상 교섭 등에서 상대국에 비해 우위에 서기 마련이다.
1970년대 말 경제개혁· 개방정책이 추진된 이래 중국경제는 빠른 성
문화의 공통성이 있 다. 따라서 문화현상에 대한 기본구조를 연구함에 있어서, 우리는 동시에 인류의 본질을 발견하여야 한다.”
이것은 문화가 인간의 본질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면, 인간의 본질 은 곧 문화를 창조하였다고 설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중국문화
중국 방문은 북한의 대외개방에 있어 기폭제 역할을 하였고, 그 뿐 아니라 중국 이외에 일본, 미국, 러시아 등 다양한 국가와의 외교관계 개선 등의 노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들어 북한이 외부로의 개방을 추진하게 된 배경과 개방과정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의 문제점과 해
개혁운동’종교 단체의 토지 완전히 몰수
1951년 종교 사무부 설치 각 종교 내의 대리인 선출
1966~76년 (문혁기) 종교 소멸 정책
10여년의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중국의 모든 종교는 표면상 일체 활동을 하지 못했지만 실제로는 지하 조직을 통해 당국의 간섭 없이 활동을 유지하고 있었다.
개혁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