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산업 및 시장에 대한 정치경제적 분석”, 한중샤회과학연구, 제2권 1호, 174-175
(2)텔레비전드라마의 특징
개혁개방 이전에는 드라마 형식을 통해 국가정책과 국가이념을 선전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그러다 개혁개방과 시장경제의 도입을 통해 점차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대중
드라마, 영화, 음악 등 다양한 한국 문화 컨텐츠와 스타에게 매료되는 단계
한국의 미약한 세계 인지도 향상 기회
새로운 수요시장 개척을 위한 사전 작업 가능
촬영지 관광, DVD, 캐릭터 상품 등 문화 컨텐츠 및 스타와 직접 연계된 상품 구매 단계
한류의 원천인 문화 컨텐츠 자체에 대한 수출이
음악프로듀서가담당하고 있다.
음반제작시에는 보다 세분화된 전문인력들이 음악프로듀서를 받치고있다. 음반제작과정에서전문적으로 앨범의 타이틀곡을 선정하는 타이틀커터(title cutter) 나곡을 녹음할때음의 정확도를 전문적으로 검색하는 담당자등이 그들이다.
음반과 가수에 대한 홍보부문은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드라마 유통에 대한문화적 접근성 연구』, 방송위원회, 2003
한국 대중문화는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의 사회, 경제적 변화에 맞는 스피디한 전개와 감각적 트렌드를 반영하여 정서적 측면에서 부합하고 있다. 시장개방과 경제성장으로 생활수준이 높아진 동아시아 국민들의 다양한 문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