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된시기, 매니지먼트가 기획되고 스타메이킹이 시도된시기, 기획자가 대중문화산업의 중심에서 스타생산체제가 완성된시기, 앞으로 펼쳐질 대중문화산업 즉,디지털과멀티미디어시대와 음악프로듀서의 역할이 대두되는 시기로 나눌수있다. 전문적인 매니지먼트기업이나 기획사가존재하지 않으며
현지법인으로 SM JAPAN, ASIA, USA가 있다.
현진영을 비롯해 H.O.T., S.E.S., 신화, Fly to the Sky,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f(x) 등의 연예인, 작곡가등을 배출하였고, 최초로 스타매니지먼트시스템을 체계화하는 등의 활동으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연예기획사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 동방신기는 2005년에 일본시장에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02년 4월에는 매니지먼트 전문회사인 (주)포엠이의 흡수합병을 완료하였고, 국내의 본사와 2001년 1월 설립된 (주) SM엔터테인먼트 재팬, SM 차이나 현지사무소, 그리고 홍콩, 대만의 협력업체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산업의 구도를 180도 바꿨으며, 2011년 8월 한국경영학회에서는 이런 업적을 기려 이수만 회장에게 강소기업가상을 수여하기도 했다. SM의 스타시스템은 연예산업에 있어서 일종의 플랫폼이 된 것이다.
이 회장은 주먹구구식이던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최초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매니지먼트 시스
시장 영향력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09년 자료에 따르면 수출 산업 중 7위가 소녀시대가 해외에서 벌어온 수출 수익이라고 한다.
이것으로 국가전체산업에서도 엔터테인먼트사의 해외진출이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동방신기나 에픽하이, 원더걸스는 아시아에서 벗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