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위 기사에서도 언급된 바와 같이 거품 논란에 따라 단기적으로 가격 조정이 있을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의 블루칩 작품 상승세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된다. 자국의 경제력이 강해질수록 고급문화에 대한 소비도 증가해 중국미술품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술의 가치
현대사회에서 미술품은 존재 자체만으로 가치를 지니기 보다, ‘미술시장’ 속에서 거래 되면서 가치가 부여됨
- “미술작품의 가치를 말해주는 지표는 단 하나 뿐이다. 작품이 판매되는 현장이 바로 그것이다”(인상파 화가 르누아르)
- “경매장의 망치 소리가 들려오는 순간, 그 가
미술의 가치
현대사회에서 미술품은 존재 자체만으로 가치를 지니기 보다, ‘미술시장’ 속에서 거래 되면서 가치가 부여됨
- “미술작품의 가치를 말해주는 지표는 단 하나 뿐이다. 작품이 판매되는 현장이 바로 그것이다”(인상파 화가 르누아르)
- “경매장의 망치 소리가 들려오는 순간, 그 가격
미술경매시장과의 격차는 약 7/1000에 불과하다. 이는 아직 미술시장이 과열되거나 포화상태가 아니라는 반증일뿐더러 미술시장의 안정화를 바라기는 아직 이른 시기임을 나타내고 있다. 다른 의미로 불안정한 미술시장을 형성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이를 근거로 할 때 미술품투자나 정부의 정책 등 모
중국현대미술의 2세대 작가
: 배반하는 현실을 비웃고, 폭력적인 현실에 눈감는 자아를 표현한
‘웃음 시리즈’
: <처형>은 2007년 런던 소더비 경매에서 590만 달러에 팔리면서
중국현대미술 화가 작품 중 최고가로 낙찰
대표작
《대단결》(1992), 《자유를 이끄는 여신》(1995~1996),
《처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