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론은 중국문화에 두루 퍼져서 중국적 생활양식의 모든 특성을 아우르게 되는 결정적 주요한 중심사상으로 음식문화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중국인들은 음양학적인 해석에 의하여 이 우주의 모든 물질을 상호 대립되는 음양의 구조체로 보았다. 본래 음양철학에서 양은 일광을 지칭하고 음은
음식문화는 그 사회의 자연 환경과 이에 따른 인간의 대응 방식에 따라서 달라진다. 문화는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의 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이기에 각각의 특수성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중국 안에서도 지역에 따라 음식문화가 차이 나는 것이 각각의 환경에 가장 잘 적응한 결과라는 것을 보여 준
문화 공간을
만들어 냈다.
< 70년대의 대중 목욕탕
-규모가 작고 시설이 단조롭다.
(한국민속박물관) >
3. 한국 목욕문화의 특징
3-1) 대중목욕탕 문화
대중탕의 문화는 한국 목욕문화의 큰 특징으로 볼 수 있다. 과거, 몸을 씻는 장소로만 구실을 했던 곳이 점점 휴식 공간으
중국은 권위주의적 집합주의 경향을 보이며 일본은 상대적으로 개인주의적 평등주의 성향(윤경우, 2006).
중국 관광객은 여가시설과 게임에 대한 관심을 표시하였고, 홍콩 관광객과 일본 관광객들은 식사와 쇼핑에 관심(김성섭, 2004).
한국은 집단주의 성향과 장기지향성 특징, 중국은 가장 강한 장기
일본음식은 한국, 중국과 마찬가지로 쌀이 주식이다.
또한 "일본음식은 달고 싱겁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일본음식에 사용하는 주된 조미료는 설탕, 소금, 간장, 식초, 된장 등 다섯 가지이다.그리고 거의 모든 요리가 쌀밥과 조화 되도록 만들어지며 계절과 음식 색에 따라 그릇을 사용하는 등 외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