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의례논쟁
천주교가 전래되던 당시 한국과 중국 등 동아시아권에서는 생활 전반에 걸쳐 유교사상과 문화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부모와 공자에게 제사를 드렸다. 이러한 동양인들에게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을 왜곡되지 않게 전하는 것이 가톨릭교회가 선교과정에서 지닌 어려움이었고 이것
儒敎 vs 儒學
유교라는 단어는 유학을 종교적인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며 일부에서는 공자의 이름을 따서 공교(孔敎)라고도 함.
중국에서는 유교라는 말은 별로 사용하지 않고 학파를 의미하는 유가(儒家)나 학문을 의미하는 유학이라는 말로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
초월자에 대한 유교종교론의
논쟁 정이천은 희ㆍ노ㆍ애ㆍ락ㆍ애ㆍ오ㆍ욕의 7정을 인의예지신의 성과 직접 결부시켰다. 훗날 중국에서는 아무도 이것이 내포하고 있는 철학적 문제점을 지적해주지 못했다. 한국 성리학의 사단칠정 논변은 바로 이 문제에서 비롯한다.
정이천의 성정론을 이어 완성시킨 주자의 정이론에서는 측
중국인의 삶과 내세관 조상숭배 의식과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지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중국문화산책1공통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을 서술하고, 그것이 조상숭배 의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설명하세요. 2.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세계관은 공간과 건축에 어떻게 반영되어
첫째는 중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일본주변지역 유사시의 범위’를 지리적 개념이 아닌 ‘사태의 성질’에 의해 파악되는 상황적 개념으로 규정한 점, 둘째는 ‘선박 임검’에 대해 ‘UN결의에 따라 실시한다.’라는 단서를 붙였다.(이재철 2003, 44-50)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