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체중용이란 즉 중국식 사회주의 현대화의 길이다. 한자 그대로를 해석하면 서(西)학을 체(體)로 삼고 중(中)학을 용(用)으로 삼는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서학, 중학을 무조건적으로 반대하기만 하면 되었다. 하지만 개혁파들이 이 두 가지를 어떻게 안배할 것인가 생각하던중 장지동이 “중학을 체로
사상사 학회, 북미 언어 과학사 학회, 언어 과학사 연구지)
오늘날 언어는 과거의 산물이고 미래의 모체이기에 역사적으로 판단 될 수 있다. 그러나 언어의 역사가 과거의 연대기적 기록 이상이 되려면 발전 방향을 주도하고 과거부터 현재로 내려온 문제들에 능동적으로 맞서야 한다. 고로 깊게, 과
제1장 최한기(崔漢綺)의 사승(師承)관계의 단절과 연속
최한기사상을 조선사상사의 역사적 맥락 속에서 규정지을 때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그 사상의 단절적 측면이다. 이 단절적 측면은 그의 사승관계에서 더욱 뚜렷이 부각되고 있다. 사승관계의 단절이 곧 그의 사상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1) 국어와 한국어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바를 말로 주고받게 되어 있다. 이 말이 인류의 보편적 현상의 하나인 자연언어 혹은 언어라고 하는 것인데, 선천적인 짐승의 울부짖음에 대하여, 후천적 습득으로 획득하게 되는 점이 특징이다. 인류의 언어는 이러한 보편성
⑤ 현대
일제시대 일본인의 추진으로 1924년 평양에서 최초의 목욕탕이 생겼으며, 서울에 공중목욕탕이 생긴 것은 1925년이다. 이때의 공중목욕탕은 부(府)에서 직접운영하고 관리인(욕탕사용료수납, 시설, 용수, 욕탕사용인원 제한 등)을 임명했다.
광복 이후 인구 증가와 위생관념의 발전으로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