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한 것이다. 오페라에서는 등장 인물의 극중 성격에 의해서 세분화 하는데,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⑦ 발레
발레는 예로부터 주로 프랑스 오페라에 삽입되었는데 발레가 포함된 5막 구성의프랑스 오페라를 "그랜드 오페라"라고 한다. 이런 종류의 대표작으로는 마이어베어의 『위그노
분류
3.전래동화 패러디의 구체적 사례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1. 핵심정리
작가: 작자미상
성격: 교훈형, 훈계형
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
비극의 정의: 독일어 trauerspiel을 우리말로 옮긴 것. - trauer(悲) + spiel(劇) = 슬픈 극
- 오늘날 비극의 뜻으로 쓰이는 tragedy의 어원은 그리스어 tragoidia에서 유래.
② 비극과 운명
㉠ 그리스 고전비극의 경우: 주인공과 신과의 갈등을 묘사. -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 근대 고적 비극: 인간의 천성
중국의 옛 희곡(戱曲)으로 규모가 크게 갖추어진 남곡(南曲)인 희문이 가장 먼저 이룩되었으나, 뒤를 이은 원(元)나라는 북방 몽고족의 나라여서, 북방 몽고족의 침입으로 송나라가 멸망한 후, 원(元)대에는 다시 북곡(北曲)인 잡극(雜劇)이 성행하여 남희(南戱)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으나, 완전히 소멸된
중국어과로서 중국과 일본을 연관 짓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중국이 일본에 끼친 영향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기는 하였지만 평소에 연극에 관심이 많았으므로 연극을 주제로 꼭 삼고 싶었다. 또 연극은 한 나라의 언어(고전으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부터 유행했던 사조까지 그 시절의 문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