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신문화운동은 대학생들의 정치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정치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정치행동으로 나가려는 의욕을 불러일으켰으며 이것이 마침내 제 1차 세계대전 종전 후 개최된 파리평화회의에서 산동(山東)문제에 관해 중국에게 불리하
중국과학원을 정돈하고 지식인에 대한 대우를 개선하려는데 지식인들은 환영을 표하면서 등소평을 지지했던 것이다.
둘째, 4인방이 그동안 대중의 실제 이익과는 거리가 먼 계속혁명론과 같은 것을 주장함으로써 대중을 자신들의 편으로 조직화하는데 실패했다.
셋째, 문혁시 반대파 숙청에 이용
중국이 사회주의 체제를 포기하지 않고 중국식의 변용을 이루며 체제유지를 해나가면서 우리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데, 향후의 중국 정치가 어떠한 양상을 보이게 될 지에 대하여 고민해 보고자 한다.
최근 중동에서 일어나고 있는 민주화의 물결은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다. 중동 민주화 운동은
중국의 아득한 동해(東海)상에 있는 섬으로서 인식되고 있었다. 수(隨)나라의 603년에 씌여진 중국의 문헌에는, 타이완에의 탐험의 기록이 기재되어 있다. 다만, 역대 중국 왕조가, 대만의 섬들을 통치할 것은 없었다. 14세기 중반 원(元)나라가 펑후 제도(澎湖諸島)를 통치하에 두었지만, 그 후도 대만섬(
들어가는 말
중국!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북경의 자금성이다. 그 북경 자금성 정문에 지구상에서 가장 큰 걸개 그림의 초상화가 있는데 그가 바로 모택동이다. 6.25 때 중공군의 人海戰術로 기억되는 중국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주로 적대국으로서의 관념이었고, 나는 50 년 동안 모택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