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에서 서구와는 다른 여성관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자한다. Ⅳ장에는 중동사회에서 여성이 차별 받는 이유를 밝히고 현재 문제화 되고 있는 베일, 일부다처제, 명예살인을 다루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중동여성문제를 어떠한 입장에서 이해하고 바라봐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문제인 것이다. 또한 여성에게 긍정적인 요소가 되는 것과 부정적인 요소가 되는 것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중동 지역에서 사회적으로 취약한 집단에 속해 있는 여성 의 위상 변화는 과거와 현재의 법률, 사회계층, 국가 발전과 정권의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여성을 보호받아야 할 존재로 보고 있다. 따라서 ‘히잡’ 역시 여성 보호라는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해석은 ‘히잡’과 순결성의 관계에서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이슬람의 종교적 가치관을 이해하지 못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히잡’은 여성을 속박하는 개념이 아니라
중동의 사회는 과거 부족사회 중심사회의 전통과 이슬람 사회가 공존하고 있다. 순수한 이슬람적 양상과 민감에 내려오는 미신과 마술이 혼합되어 있어 이슬람 정교와 전통부족제도가 나란히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화 ‘와즈다’를 보고 영화 감상평을 쓰되, 독자적이고 일관된
중동이나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행해지는 여성 할례의 전통은 그 내용을 정당화하는 믿음이 강력한 이데올로기로서 힘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며 이것이 과학적 합리성에 근거한 정당화인지 아닌지의 여부는 그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아닌 것이다. 대공황이나 2차 대전이 세계에 가져온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