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 관한 입장을 적용하는데 이슬람 전통주의적 입장과 개혁주의자 입장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고 이슬람 문화와 서구문화 사이에도 여성문제를 해석하는데도 상대적인 것이 사실이다. 또한 많은 중동여성들이 자힐리야 시대의 관습과 코란에 나타난 여성의 지위가 혼재되어 이슬람 사회가
여성은 오늘날까지도 이슬람 여성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그러나 우마위야시대 이래 끊임없는 정복 전쟁 결과, 수많은 여자 노예들이 이슬람 세계에 유입되면서 축첩의 풍속이 더해지고 사산제국의 하렘제도가 도입되는 등 여성을 경시하는 타문화의 유입과 남성 중심 사회의 타문화가 유입된 10세
여성의 삶과문화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제1장 고려시대의 여성, 제2장 ‘딸에서 며느리로’ 정체성 변화와 재산권, 제3장 식민지 조선 여성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와 지속되는 트라우마, 제4장 1970년대의 여성 노동운동, 제5장 21세기 한국사회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 제6장 전족과 중국 여성,
여성의 이동의 자유는 물론 사회 활동의 많은 영역을 확보해 주고 있다. 따라서 무슬림 여성의 ‘히잡’ 착용이 여성에 대한 속박이라든지 혹은 자유를 박탈하는 현상이라고 말할 수 없다. 또한 그것은 이슬람 문화의 독특한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서구적 시각에서 탈피해 상대주의 원리에 입각
중동의 사회는 과거 부족사회 중심사회의 전통과 이슬람 사회가 공존하고 있다. 순수한 이슬람적 양상과 민감에 내려오는 미신과 마술이 혼합되어 있어 이슬람 정교와 전통부족제도가 나란히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화 ‘와즈다’를 보고 영화 감상평을 쓰되, 독자적이고 일관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