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팔레스트리나는 아름답고 청아하고 순결한 교회 음악을 작곡한 사람으로서 오늘날까지도 추앙을 받는다. 그는 일찍부터 카톨릭의 중심지인 로마에서 활동하였고, 다 좋은 자리가 나와도 흔들리지 않고 작곡에만 전념해온 작곡가였다. 팔레스트리나는 여러 소리 음악으로도 충분히 가사의
이탈리아의 마키아벨리, 프랑스의 라블레와 몽테뉴, 롱사르, 스페인의 세르반테스, 영국의 세익스피어와 스펜서, 베이컨 등이 업적을 남겼다.
(3) 음악의 특색
1) 유럽 전체에서는 플랑드르 악파의 음악 기법이 종교음악과 세속음악의 양 분야에서 의연히 지배적이었으나, 다른 지역적인 악파도 이
이탈리아반도를 중심으로 문예부흥운동이 일어나면서 문화는 다시 살아나기 시작했고 음악 역시 서서히 그 발전을 시작하게 된다. 음악사 적으로 볼 때 중세와 르네상스시대는 음악이론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조성체계(tonal)가 시작되기 전으로 악기보다는 사람의 목소리가 중시되던 시기이다. 이는
음악칼럼리스트 류태형 칼럼. 철학가 정재형 칼럼
1)독일의 질풍노도 운동
1770년에서 1780년에 걸쳐 독일에서 일어난 문학운동.
‘질풍(疾風)과 노도(怒濤)’로 번역된다. 이 명칭의 유래는 F.클링거의 동명(同名) 희곡(1776)에서 온 것이다. J.헤르더를 지도자로 하여 계몽주의 사조에 반항하면서 감정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가창에서 음악의 원초적 형태를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