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분열이 거듭되는 가운데 이슬람 세력이 침투하였다.
한편, 서양은 게르만 족의 이동으로 고대 사회에서 중세 사회로 전환하였다. 서양의 중세 사회는 로마 가톨릭 중심의 서유럽 문화권, 그리스 정교 중심의 비잔틴 문화권, 이베리아 반도와 북아프리카에 걸친 이슬람 문화권으로 형성되었다.
울만은 중세 사회의 정치형태를 사상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구분했다. 먼저 상향적이론을 들 수 있다. 이 이론의 핵심은 권력의 기원이 인민 내지는 공동체에 있다는 인식으로 군주가 인민의 의사를 대변하지 못하게 되면 비록 군주가 특정가계에 의해 세습된다 할지라도 손쉽게 제거되고 폐위되어야
1. 중세의 정치체계
(1) 봉건제도와 봉건 사회
봉건제도는 군주와 제후 사이의 주종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확립되었던 정치제도로써 중세유럽사회에서 봉건제가 나타난다. 이러한 봉건제도는 한 사회, 군주, 제후, 교회 등이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를 농노에게 경작시켜 농산물을 거두어들이고
정치권력을 주권이라며 하며 주권의 소재는 1인(군주정), 소수(귀족정) 그리고 다수(민주정)에로의 전화과정을 거치게되었다. 또 주권의 행사방식은 절대정부, 혼합정부 등을 거쳐 대의정치제도로의 발전을 거쳐왔다. 이러한 정치에 대한 큰 틀을 기본으로 서양의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는 각 시
정치적 상황이 혼란과 혼돈으로 빠지게 되었다. "절대권력 앞에서 몰락하는 정치사상들을 엿볼 수 있는 시기가 되었다. 인민의 정치윤리 의식을 논하기 이전에 정치철학자의 논리적인 주장이 말살되던 시기였다
중세의 정치윤리
중세에는 정치권력이 정당화 된 시기이다. 또한 기독교적 정치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