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분열이 거듭되는 가운데 이슬람 세력이 침투하였다.
한편, 서양은 게르만 족의 이동으로 고대 사회에서 중세 사회로 전환하였다. 서양의 중세 사회는 로마 가톨릭 중심의 서유럽 문화권, 그리스 정교 중심의 비잔틴 문화권, 이베리아 반도와 북아프리카에 걸친 이슬람 문화권으로 형성되었다.
중세와 근세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 시대를 구분할 수 있는 시대적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고려사회와 구별되는 조선사회의 특성
조선사회가 고려사회와 구별되는 특성을 크게 정치, 경제, 사회, 사상, 국민국가의 형성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도 있고 ,중앙집권체제의 강화와 성리학의
정치활동에 관해서는 거의 외면하다시피 하여 부진한 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바로 이러한 문제재기에서 출발하여 18세기라는 1세기 동안의 정치사의 중심인 탕평책에 대하여 그것의 본질과 성격 등을 규명하고 나아가 이를 토대로 18세기 정치사
한국사연구) 3
강진철, 1975〈고려의 농장에 관한 문제의식)《조선학보》74
------- , 1980 <고려의 농장에 대한 일연구ᅳ민전의 탈점에 의하여 형성된 권력형 농장의 실체추구〉
《사총》24(1989〈고려의 권력형 농장에 대하여 一 민전의 탈점에 의해 형성된 농장의 실체추구>《한국중세토지소유연구
중세, 조선은 근세로 본다. 『韓國史時代區分論』(韓國經濟史學會, 을유문화사, 1970)의 8~9 p.에 나오는 이기백 님이 정리한 표를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첫 번째 방법으로 고려사회와 조선사회를 구분한 부류로는 백남운(朝鮮社會經濟史, 1933), 경성대조선사연구회(朝鮮史槪說, 1949), 한우근․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