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정치윤리
"국법이 명한 것을 아는 것" 국가에 복종하는 것-전체주의적 국가관 소크라테스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는 것 ? 수단적 국가 소피스트
유명한 철학자의 말을 빌려 보더라도 고대의 국가에서 정당한 윤리가 바로서고 정치윤리에 대한 의식자체가 바로서기가 어려웠을 거라는 생각이
정치투쟁기며 옥중서신기라고 할 수 있는 40-45년 사이의 작품인 "윤리"와 "옥중서간"을 중심으로 성숙한 세계에서의 교회, 성숙한 세계를 항한 교회의 과제를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의 교회론을 정리하며 오늘날 한국교회의 제반 상황과 모습속에서 본회퍼의 교회론이 들려주는 메시지
정치체제가 형성되어 한국의 안보는 미국에 달려 있었다. 이런 국제환경속에서 이승만 정권이 탄생한 1948년부터 1960년 4∙19 학생의거로 무너질 때까지 이승만 정권은 베버가 설파한 ‘책임의 윤리’보다는 ‘지조의 윤리’에 입각해서 통일정책과 관련된 정치 행태를 보여주었는데, 지조의 윤리란
시대별 경제사상사
ⅰ. 고전학파
ⅰ-1 고전학파의 시조, 애덤 스미스(1723-1790)
스미스가 그의 최대의 저서 ‘국부론’을 완성할 무렵에는 소규모 공장들이 유럽 곳곳에서 건설되고 있었고 상인들은 활발히 바다를 누비며 무역을 하고 은행제도가 이미 유럽전역에 확산 되어 있어 인구가 꾸준히
삼국사기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귀족의 자제를 교육하였다는 기록으로부터 본다면 유학의 공식 전래는 1600여년 이상이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유학이 처음 전래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중국의 제도를 본따 국립대학을 세웠다는 것이고 유학사상은 이미 그 이전에 들어온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