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헬레니즘 시대의 철학.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의 등장 배경
⟶알렉산더의 동방 원정으로 인해 잦은 전쟁과 공동체의 붕괴로 개인적이고 현실도피적인 경향의 철학이 시작되었다. 대표적인 학파로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가 있다.
스토아학파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계
※ 아테네기의 철학 ( B.C 490B.C 322 )
→페르시아 전쟁이후 전환의 시기를 기점으로 철학의 관심이 자연에서 인간 즉 자기 자신 으로 돌아가게 됨.
➀ 소피스트
- 페르시아 전쟁 이후 정치 문화의 중심지가 된 아테네 시민들은 교양을 쌓고자 하는
욕구가 팽배해 있었음. 이 때 가르침을
신앙과 이성
아우구스티누스는 타락한 인간이 구원의 길에 도달하기 위해서 영혼의 욕구가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영혼의 욕구는 곧 믿음과 신앙이다. 신앙은 사람이 초 인간적인 위력을 인식하고 이에 대하여 외경심을 느끼며 희생을 바치며 기원, 예배, 제사의식을 행하고 의무관념 속에서 복종하
③ 자연과 인간에 관한 이론적 사색(존재와 변화)
탈레스로부터 시작된 고대 그리스의 자연철학은 데모크리토스에 이르기까지 만물의 근본적인 원질이 무엇이냐에 대한 소박한 사색과 성찰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연철학이 전후기로 나누어 그 맥을 이어가고 있을 때 한편에서는 관념적 측면
필로소피란 말은 원래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하며, 필로는 ‘사랑하다’,ꡐ좋아하다ꡑ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ꡐ지혜ꡑ라는 뜻이며, 필로소피아는 지(知)를 사랑하는 것, 즉 ‘애지(愛知)의 학문을 말한다. 철학(哲學)의 ꡐ哲ꡑ이라는 글자도 ꡐ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