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어, 근대어 등의 구분도 있다. 요컨대, 국어의 수호는 이런 전통의 발전적 전승이다. 특히 문물이 반영된 어휘는 본래어 외에 한자어, 외래어가 포함돼 다양하다. 그 한자어는 한자 전래 이래 거의 2천년 전통의 우리말이다. 거기에는 붓, 보배, 다홍 등에 인의, 읍양, 격물, 이기 등 어려우나 요긴한
국어에서는 모음조화 현상은 이미 그 세력이 약해져서 모음조화에 참여하는 모음 부류들을 음운론적으로 명확히 규정할 수 없다. 한국어에서 모음조화가 파괴된 원인은 대개 ‘ (아래아)’의 소멸에서 원인을 찾고 있다. 15세기 중세국어에서는 양성모음으로 ‘ㅏ, ㅗ, ’가, 음성모음으로
한국어는 형용사가 동사와 형태론적/통사적/의미적 속성이 극히 유사한 동사적 형용사 언어이다.
(3) 한국어에는 관사, 접속사, 관계대명사가 존재하지 않고, 대단히 풍부한 상징어(ideophone, 전통적 지칭으로는 의성어․의태어), 분류사(classifier)가 존재한다.
(1)의 특성은 우리에게 친숙한 많은 언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국어사는 우리말의 역사이다. 우리는 오랜 역사를 이어오면서 한 민족으로서 서로 의사소통을 국어로 하면서 일상생활을 영위해 왔다. 국어는 우리의 의사소통의 도구 노릇을 하며 또한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기도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1) 국어와 한국어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바를 말로 주고받게 되어 있다. 이 말이 인류의 보편적 현상의 하나인 자연언어 혹은 언어라고 하는 것인데, 선천적인 짐승의 울부짖음에 대하여, 후천적 습득으로 획득하게 되는 점이 특징이다. 인류의 언어는 이러한 보편성